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엠베스트

재택담임모집
  • 종합반 이용안내 엠베스트 활용 Tip 전체강좌 맞보기 쿠폰 등록하기 FAQ 바로가기

진로찾기 가이드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진로찾기 가이드
스크랩 닫기

인구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경제 환경에서 경제활동이 가능한 연령인 15~64세의 인구를 ‘생산 가능인구’라고 해요. 그래서 청소년 인구 감소가 지속되면 생산 가능인구도 줄어들고 기업의 생산이 저하되니 더 이상 사람을 많이 고용하지 못하는 기업이 늘어나게 됩니다. 소비자들은 소득을 얻기가 힘들어지고 출산률도 더욱 낮아지게 되죠. 따라서 청소년 인구가 다시 감소되는 악순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결국 인구의 변화는 우리 경제에 아주 긴밀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그렇다면 청소년 인구 감소와 직업과의 관계는 어떨까요? 청소년과 관련된 직업 중 대표적인 분야는 ‘교육’이죠. 따라서 교육 분야의 직업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농촌의 작은 학교(분교)들은 입학생이 없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학생 수가 적어서 학교가 사라지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학교 선생님이나 교육에 관련된 직업을 꿈꾸는 친구들이라면 과거와 현재의 인구 변화를 잘 살펴보고 이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사회현상을 생각해보며 직업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의를 통해 청소년 인구 감소의 원인과 직업의 영향을 더욱 깊게 탐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