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엠베스트

재택담임모집
  • 종합반 이용안내 엠베스트 활용 Tip 전체강좌 맞보기 쿠폰 등록하기 FAQ 바로가기

진로찾기 가이드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진로찾기 가이드
스크랩 닫기

우리나라는 가까운 일본이나 중국뿐 아니라 저 멀리 있는 미국이나 아랍 등의 세계 여러 나라와 무역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나라마다 기후나 환경이 달라서 각 나라가 지니고 있는 자원, 기술 수준도 다른데요. 예를 들어, 우리나라는 석유자원이 전혀 생산되지 않아 중동 국가에서 석유를 수출해옵니다. 반대로 우리나라는 조선이나 자동차와 같은 기술이 필요한 분야의 상품을 수출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무역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똑같은 물건을 생산하기 위한 비용을 계산해보면 생산 비용이 적게 드는 물품은 수출하고, 생산비가 많이 들면 수입을 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나라는 경쟁력을 갖춘 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나라 경제가 성장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무역의존도가 높은 편인데요. ‘무역의존도’란 한 나라의 경제가 얼마나 무역에 의존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지표입니다.

우리나라의 무역 의존도가 높은 이유는 우리나라가 무역을 통해 성장해왔기 때문입니다. 1962년에 104위였던 무역규모가 지난 2015년에는 무려 6위를 기록했습니다. 무역 규모는 크게 성장했지만, 그 규모에 비해 무역 상대국이 미국이나 중국, 일본 등 몇 개국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국의 영향을 받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세계 경제 상황 변화에 대한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 다양한 나라로 무역을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동 국가에 활발한 수출을 위해 중동의 문화를 이해하고 문화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 무역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여러분이 꿈꾸는 직업은 세계의 경제 흐름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미래 사회에 경쟁력을 갖추고 발전할 수 있는 분야와 현재의 경제 흐름을 탐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