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 전체강좌 맞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고교입시전략 리포트

입시전략 연구소 > 연구소 리포트 > 고교입시전략 리포트
스크랩

자기주도학습전형의 개념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결과와 잠재적인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입학전형위원회에서 창의적이고 잠재적 성장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입학 전형 방식
자기주도학습전형 용어 정의

◎ 자기주도학습(Self - Directed Learning)

-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정에서 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여 학습한 후 스스로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학습

◎ 입학담당관

- 해당 고등학교 입학전형의 계획ㆍ시행ㆍ평가 등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고등학교 입학전형 전문가

◎ 입학전형위원

- 지원학생이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을 활용하여 개인의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인성 및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위원

◎ 입학전형위원회

-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하는 학교가 입학전형위원의 주관적 판단과 편견을 배제하기 위해 학교장 및 입학담당관과 입학전형위원으로 위원회를 구성ㆍ운영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 마련

- 학생의 잠재능력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자기주도학습)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평가방식 전환 필요
- 학습능력뿐만 아니라 인성을 갖춘 핵심인재를 선발하고 양성이 가능하도록 입학전형을 개선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방향으로 입학전형 개선

-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방향으로 인재를 선발하는 기반을 조성하여 고등학교 교육의 효과 제고
- 인재발굴(고입 전형) - 인재 교육(고등학교 교육과정) - 인재 배출(대학ㆍ사회 진출) 연계 강화

고등학교 입시 대비 사교육비 부담 경감

- 과도한 사교육 유발요인을 배제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부담 최소화
- 사교육에 의한 "스펙쌓기"를 지양하고, 자기주도학습 역량 중심의 학생선발 제도 확립

  • 강원과학고
  • 경기북과고
  • 경남과고
  • 경북과고
  • 경산과고
  • 대구일과고
  • 동신과고
  • 부산과고
  • 부산일과고
  • 세종과고
  • 울산과고
  • 인천과고
  • 전남과고
  • 전북과고
  • 제주과고
  • 진산과고
  • 창원과고
  • 충남과고
  • 충북과고
  • 한성과고

입학 정보 안내

과학고 지원 자격

- 수학, 과학 분야 등의 자기주도 학습역량과 인성, 창의성, 잠재력 등을 겸비한 학생을 중학교 학교장이 추천
 ※필요시 과학고가 추천인원 및 자격을 중학교에 제시할 수 있음
- 별도의 학교장 추천서는 제출하지 않고 학교장 직인으로 추천 여부 확인

2단계 전형을 거쳐 학생 선발

- 과학고는 통상적으로 1단계(서류평가 + 면담), 2단계(면접) 전형을 통해 학생을 선발
- 수학, 과학 교과성적 관리는 물론 근본적인 실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우수성을 증명해야 함
- 학교에 따라 서류평가를 통해 소집(방문)면담대상자를 따로 선발하기도 함 ▶ 서류평가 매우 중요

면접 평가

-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와 입학담당관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면접 평가 실시
- 수학, 과학 등에 대한 창의성, 잠재력, 소양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 검증할 수 있도록 수학, 과학 영역 등을 통합하여
 면접 평가 실시

면접 내용

-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 과학, 수학 분야의 관심과 흥미, 과학고 지원동기,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계획과 진로계획
- 자기주도학습 과정 : 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수행한 목표설정계획→학습과정→결과 및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과 내용
- 탐구ㆍ체험활동 : 과학, 수학분야의 탐구 및 체험활동 내용과 활동에 다른 독자적 성장과 성숙한 가치관
- 독서활동 : 과학ㆍ수학, 진로, 교양 관련 독서 결과 및 활동에 따른 지적 성장과 성숙한 가치관
- 봉사활동 및 핵심인성요서 관련 활동 :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봉사활동,
 교사추천서에 기재된 핵심 인성요소 관련 주도적 활동 및 자아성장

자기소개서

자기주도학습 영역(꿈과 끼 영역)과 인성영역을 통합하여 3,000자 범위 내에서 작성

- 주요내용
  •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 학교특성과 연계해 지원학교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계획과 진로계획
  • 자기주도학습과정 : 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수행한 목표설정ㆍ계획ㆍ학습과정 그리고 그 결과 평가까지의 전 과정과 내용
  • 탐구ㆍ체험 : 과학, 수학 탐구활동 결과와 활동에 따른 성장, 변화
  • 독서활동 : 과학, 수학, 진로, 교양 관련 독서 결과 및 활동에 따른 성장, 변화
  • 봉사활동 및 핵심인성요소 관련활동 : 봉사활동 경험의 내용과 느낀 점 및 배려, 나눔, 협력, 타인존중, 갈등관리, 관계지향성, 규칙준수 등과 관련된 활동 및 이를 통해 느꼈던 점
- 작성 방법
  • 자기주도학습 영역과 인성 영역 평가가 가능하도록 학생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 제출(파일제출 가능)
    →대리작성, 허위작성 혹은 표절 시에는 사후에도 입학 취소 등 불이익 부과
  • 교과와 관련된 각종 인증시험(점수), 올림피아드, 경시대회, 교내ㆍ외 각종 대회 등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는 실적 기재 시 해당 전형 단계의 최하 등급 처리
  • 부모의 사회ㆍ경제적 지위 내용 기재 시 최저 등급자의 등급을 기준으로 평가 등급을 한 단계 이상 강등 처리
    →최저 등급자의 등급이 최하등급인 경우는 최하등급으로 처리

교사추천서

자기주도 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평가와 인성영역 평가를 통합하여 2,000자 범위 내에서 작성

- 추천 방법
  • 교과(수학, 과학)담당 교사 중 1인이 추천 여부를 판단하여 작성
    →학생의 자기소개서 및 학교생활기록부를 기초로 평가 및 의견 기술
  • 배제 영역이 포함되었는지 반드시 확인
    →원서접수를 받은 학교에서는 전형이전에 교사추천서를 반드시 확인하여 배제 영역이 포함된 경우 해당 중학교에 다시 작성하도록 통보
- 주요 내용
  • 전공 및 진로 : 학생의 전공의지 및 진로계획이 추천할 과학고 설립취지, 교육과정 등과 부합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작성
  • 학습 과정 : 학습 과정이 자기주도적으로 이루졌는지와 평소 학습 태도 및 과학ㆍ수학 분야 열정과 동기에 대한 의견 작성
  • 인성영역 : 대인관계, 소통능력, 리더십 등의 인성 부문과 학습과정 및 생활상의 창의성에 대한 의견을 작성
    →인성영역은 담임교사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작성

교사추천서의 전형자료 활용은 학교에서 자율 결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 기타 양식들은 학교에서 필요한 내용을 추가하거나,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하여 변경 사용 가능

고입정보포털 고등학교 선택 가이드 학교 알리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