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 종합반 이용안내
  • 엠베스트 활용 Tip
  • 전체강좌 맞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고교입시전략 리포트

입시전략 연구소 > 연구소 리포트 > 고교입시전략 리포트
스크랩
자기소개서란 말 그대로 자신을 소개하는 글로써 자신의 학업능력, 성장배경, 앞으로의 계획이나 포부 등을 상대방에게 알리는 글입니다. 이런 자기소개서는 여러분의 작성 의도보다는 입학을 평가하는 상대방의 요청에 의해 작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강한‘목적성’을 갖게 됩니다.

2015학년도 입시 이후부터 성취평가제(절대평가)를 반영하게 되면서 변별력을 가질 수 있는 요소는 성적이 아닌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와 면접이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자기소개서는 학생부의 내용 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부각시키고, 면접 및 면담과 추천서의 바탕이 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과학고 입시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여러 서류들 속에서 자기소개서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학생부가 여러분의 중학교 3년 활동에 대한 담임선생님 및 교과목 선생님들의 평가가 쓰인 객관적 사실의 자료라면,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활동과정과 변화에 대해 기술하는 주관적 관점의 자료입니다. 학생부가 중학교 활동을 기록한 자료이긴 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내용을 기재할 수는 없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통해 누락된 활동들까지 담아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강점, 기타의 노력한 사례 등을 통해 과학고에서는 지원자의 우수성을 더 살펴볼 수 있어서 이 둘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면접의 기본 자료로도 사용이 됩니다. 학교 입장에서는 학생의 주관적인 관점에 의해 작성되는 자기소개서의 내용들을 점검하고 싶어합니다. 이것이 곧, 면접문항이 되어 면접 담당관이 개별적인 출석면담에서 활동의 진위여부와 창의성, 잠재성, 의사소통능력, 자기 주도성, 지적 탐구능력 등을 평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개별면접상황에 대비할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추천서를 작성하는 선생님에게 여러분의 특성과 학업능력을 더욱 자세히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과학고 입시의 특징 중 하나인 ‘세부적인 평가항목을 가진 추천서’가 합격과 불합격을 결정짓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잘 작성된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역량과 면접문항, 좋은 추천서가 작성될 수 있는 바탕이 되어 합격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입니다.
과학고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학, 과학 역량입니다. 여기에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필요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과학고는 자기주도적이면서 융합적인 교육이 이뤄지는 공간이기 때문에 다른 교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응용이 가능한 수준의 학업역량도 요구됩니다. 그리고 교내활동을 중심으로 진로희망과 관련된 특기를 키워나가고 수학 및 과학교과를 심화, 확장해나가는 경험도 필요하죠. 이 과정에서 수학,과학 담당 선생님의 수업에 집중하는 태도는 물론이고 , 공동으로 연구 성과물을 만들 수 있는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야 해요.

2018학년도 과학고 입시를 본격적으로 앞두고 있는 중3 여러분.지금까지 수행했던 활동실적들을 차분하게 정리해보면서 가장 우수한 학업역량이 드러난 사례를 신중하게 선택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 저희 엠베스트와 함께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를 만드는 과정을 살펴봅시다.
모든 입시의 시작은 지원할 학교에 대한 탐색 및 정보수집입니다. 지원학교 탐색을 통해서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가 어떤 학교인지 정보를 최대한 습득하고, 학교의 인재상과 교육목적, 학교 특색프로그램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탐색을 위해서 학교 홈페이지, 학교 홍보자료, 학교주최 입학설명회 등을 활용합니다.
과학고 자기소개서는 크게 5가지의 항목[지원동기 및 활동,진로계획/자기주도 학습과정/탐구 및 체험/독서활동/봉사활동 및 핵심인성요소 관련활동]3000자 이내의 글자 수로 작성됩니다. 단, 각 학교별로 요구하는 구체적인 문항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하려는 학교의 자기소개서 문항을 꼼꼼하게 잘 살펴봐야 합니다. (*핵심인성요소-배려,나눔,협력,타인존중,규칙준수,갈등관리,관계지향성 등과 관련된 활동 및 이를 통해 느낀 점)
[지역 내 과학고 2개 설치]
지역 학교 지원동기
학습 진로계획
자기주도
학습과정
과학, 수학
탐구 및 체험
인성 독서
서울 세종과고     과학1200/수학1200 600  
한성과고     과학1200/수학1200 600  
인천 인천과고 800 활동 3개 이내 1200 600  
진산과고   과학 수학분야 600 과학활동 2개 1000
수학활동 2개 1000 
400
[갈등관리
규칙준수]
 
부산 부산과고 성장과정,일상습관,특별한 관심과 활동 등도 서술/
’성장과 변화’에 주목 [영역구분 없이 3000자]
 
부산일과고 800 과학800/수학800 600  
경남 경남과고 600   1400 600
[친구, 선생님과의 관계]
2권 각200
창원과고 400   과학학습500 탐구500
수학학습500 탐구500
봉사 또는 독서를 통한
성장과 변화 600
경북 경북과고 500   학업수행500 탐구500 500  

7개의 문항으로 구성됨

  • 1.지원동기,학습 진로계획,꿈을 위한 자기주도활동500
  • 2.배려,나눔,협력,갈등관리,사회성,규칙준수,리더십-1~7순위 기재/1,2순위 중 하나를 구체적으로 기재/
    7순위 극복노력-500
  • 3.교내 외 활동 중 창의적 사고로 문제해결사례500
  • 4.지적 호기심으로 특정분야에 몰두한 경험500
  • 5.수학 또는 과학 학업수행능력500
  • 6.수학 또는 과학분야의 의미 있는 탐구활동500
  • 7.수학 과학분야 감명 깊은 책3권 적고 키워드 각각5개 기재/인문 사회분야 감명 깊은 책3권 적고 키워드
    각각 5개 기재
경산과고 400 400

과학탐구활동800

수학탐구활동800

600  
  • 인성-배려,나눔,협력,갈등관리,관계지향성,규칙준수와 관련된 실천을 함으로써 발전한 경험 기재.
    또한 자신의 인성 측면 중 다소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한 사례
  • 독서-수학 과학분야 의미 있게 읽은 책3권 적고, 키워드 각각3개 기재
    인문 사회분야 의미 있게 읽은 책3권 적고, 키워드 각각3개 기재
[지역 내 과학고 1개 설치]
지역 학교 지원동기
학습 진로계획
자기주도
학습과정
과학, 수학
탐구 및 체험
인성 독서
대구 대구일과고 800   1500 700 1권
  • 지원동기,진로계획,독서가 한 개의 문항
  • 수학 과학분야의 탐구 주제 3개를 중요순서대로 서술하되 수학1개,과학1개 탐구활동은 꼭 포함
  • 탐구주제1~3[개인활동인지 팀 활동인지 밝히고 팀 활동인 경우 자신의 역할을 반드시 기재]
대전 동신과고   1100 1100 800  
  • 교외활동도 기재
  • 수학 과학분야의 교내 외 탐구 경험 또는 활동 사례를 4개 이내로 표에 적고 의미 있는 활동2개를 선택해 구체적으로 서술
  • 인성에 팔로우 십&리더십이 포함
울산 울산과고 800 과학800/수학800 600  
강원 강원과고 600   과학1000/수학1000 400  
  • 중학교 재학 중 수학 분야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탐구 경험 또는 활동 사례를 3개 이내로 기재
  • 중학교 재학 중 과학 분야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탐구 경험 또는 활동 사례를 3개 이내로 표에 적고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재[표의 각 항목은 50자, 구체적 사례는 850자]
경기 경기북과고 500 교과 외 활동3개, 각300 1200 400  
  • [물리/생명과학/수학/정보과학/지구과학/화학] 중 지원자의 관심 분야 2개 선택 문항 존재
  • 인성문항-본교 졸업 후 본인이 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여와 책임에 대해 기술하시오.
전남 전남과고 800 1600 600  
  • 지원동기,자기주도 학습과정,진로 및 장래희망,성장과정,일상습관,특별한 관심과 활동 및 성장과 변화 기재가 하나의 문항
  • 수학,과학,융합분야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탐구한 활동 4개 이내로 표에 기재
    [과학 수학 탐구영역 각 1개씩 필수]
    4개의 소 문항[과학 1개,수학 1개,과학 수학 융합 2개]을 표 탐구주제[50자 이내],활동구분,활동시기로 기재
  • 위의 내용을 각 탐구 주제별로 자신의 열정,잠재성,창의성이 잘 드러나도록 탐구 동기,과정,결과,배우고 느낀 점 기재
  • 중학교 과정 중 자신에게 큰 영향을 준 수학,과학,진로,교양 관련 도서 2권 이내로 표에 기재
    [도서명,저자,키워드 3개 이상]
전북 전북과고 800
[성장과정,일상습관,특별한 관심 및 활동도 함께 기재]
과학800[탐구주제,내용,역할]
수학800[탐구주제.내용,역할]
600  
제주 제주과고 1000 1000 1000  
충남 충남과고 800[일상습관,특별한관심과 활동도 함께 기재]   1200 1000  
충북 충북과고 1000[흥미 있는 교과와 학습방법 기재] 1200 800  
작성항목들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역시 수학,과학 관련탐구활동 및 학습과정을 묻는 문항입니다. 서류를 평가하는 입학전형위원들에게 자신이 가진 특징과 역량을 효과적이면서도 간결하게 보여줄 수 있도록 많이 고민해야 합니다. 특히 탐구역량과 학습역량 및 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사례를 들 것인지,추가적으로 조사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등 문항별로 작성 방향을 설정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전체 의 Concept을 잘 잡아야 할 것입니다.
지원하려는 학교의 자기소개서 문항 파악 및 분석이 끝나면 이에 맞는 사례 정리가 이뤄져야 합니다. 글의 개요를 생각 하는 것과 실제 로 작성하며 표현해보는 것은 완전히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사례는 어느 한 시점에 국한하지 말고 중학교 전체 기간을 대상으로 해야 합니다. 그래야 내용을 쓰는 것이 덜 부담스럽고, 좋은 자기소개서가 나올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경험한 교내 ,교외 활동을 빠짐없이 정리해보세요.

그리고 비록, 교외에서 진행된 내용이라도 여러분이 가진 학업능력의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고, 지식향상과 가치관 형성.진로희망 결정 등에 영향을 끼친 것이라면 ‘어디서’, ‘누구와’를 제외하고 과정과 배우고 느낀 점 등을 자기소개서 소재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결과 중심, 나열식 사례정리가 아닌 활동의 동기 ,구체적인 과정성장과 변화내용을 중심으로 정리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주세요..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바탕이 되어야 하는 자료는 학생부입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학,과학활동실적을 작성하는 영역에서는 수업시간에 열심히 노력했던 것들을 생각해보세요..그러면서 수학,과학 선생님 또는 동아리 담당 선생님께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을 우선적으로 소재로 선정하세요. 과학고에서 여러분에게 기대하는 것은 수학,과학 학업역량 과 이것을 갖추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했던 끈기,호기심을 바탕으로 한 탐구능력인 것을 기억하세요.

인성영역은 핵심인성요소를 평가하기 위한 부분이므로 굳이 학습 및 진로와 관련된 내용을 작성할 필요가 없어요. 인성영역의 평가가 중요한 이유는 기숙사생활이 있는 교육과정, 자연과학계열 연구의 대부분이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해 이뤄지는 특성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소재선정에 너무 어려움을 느낄 필요 없이, 교내활동에서 선생님 및 친구들과의 관계를 통해 배려, 나눔, 협력, 소통,리더십 등을 발휘했던 경험을 사례로 활용하면 충분합니다. 교내,교외의 봉사활동도 어떤 종류이든 다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인성활동을 통해 여러분이 배우고 느낀 점과 이에 따른 변화입니다.
글쓰기에서 개요는 조립식 장난감을 만들기 위한 설명서 혹은 집 짓기에 필요한 설계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여러분들은 자기소개서 작성이 처음인 경우가 많아서 개요 없이 자기소개서를 쓰다 보면 자신의 의도와 상관 없는 방향으로 글이 작성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요 작성은 이를 막아주면서 올바른 자기소개서의 방향을 결정하고 뼈대를 만드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요 작성 시에는 먼저 작성문항에 맞춰 주제와 방향을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앞서 선정된 사례들의 유기적인 연결 을 고려하는데, 간단히 말해서 인과(원인->결과)관계를 생각해보라는 것입니다. 가장 의 미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들을 토대로 각각의 글 소재들에 대한 개요를 작성해보도록 합시다. 글 흐름의 전개가 훨씬 쉬워지게 됩니다.
과학고 자기소개서의 변별력은 수학, 과학에 대한 활동 및 학습내용에서 드러납니다. 여기에서 우수성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작성하려고 선택한 사례의 동기와 목적이 무엇이고, 과정 은 어떻게 진행되며 내용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여러분의 학업역량, 잠재능력, 탐구심과 호기심 등이 드러나게 됩니다. 여러분이 제시한 사례를 통해서 얼마나 성장하고 변화했는지를 잘 표현해주세요.
유독 어렵게 느껴졌던 도형 파트를 반드시 해결해보려고 기존의 방식 외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과정1 - 학습에 대해 다른 시각을 고민, 해결

예를 들어 수학교과서에서 제시하는 문제풀이는 대수적 풀이방법을 이용한다. 나도 이런 풀이에 익숙해져 있지만 시선을 돌려서 기하학적 방법으로 접근할 수는 없는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부채꼴의 넓이를 구할 때 비례식을 이용한 것 외에 원을 쪼개서 접근하는 방법을 생각해보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과정 - 학습 범위의 확장 및 심화

기하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면서 직각삼각형을 이용해 파이 값을 구해보기도 하고, 직사각형과 평행 사변형의 넓이를 구한 후에 두 도형의 넓이를 비교하며 코시-슈바르츠 부등식을 증명해보기도 했다.

결과 - 배우고 느낀 점

이런 과정을 통해 수학은 풀이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문제해결방법에 한정을 두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그리고 다양한 조건을 만족시켜 답을 찾으면서 수학이 왜 논리적이고 추론하는 학문인지를 알게 되었고 수학의 ‘진짜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탄산수가 소화에 도움을 줬다”는 친구의 경험담과 더부룩할 때 먹어서 효과를 봤던 내 경험이 과학교과서에서 배웠던 ‘탄산은 위산의 역류를 불러올 수 있다’, ‘일시적 효과’에 불과하다는 내용과 충돌했다. 나는 과학적 호기심이 생기며 탄산수의 효능이 궁금해졌고 실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연구해보고 싶었다.

과정1 - 탐구 계획

동물을 대상으로 소화 등을 실험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워서 생물계에서의 또 다른 대별인 식물과 균류를 대상으로 광합성과 항균 작용 등에서 탄산수의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로 계획했다. 그래서 ‘탄산수 연구를 통한 실생활의 활용’을 주제로 잡고 탐구를 실시했다. 비슷한 탐구주제,방식의 논문들을 살펴보면서 탄산수가 식물의 길이, 중량 등의 생장과 항균 작용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세웠다.

과정2 - 탐구 실행

식물 생장에 대한 부분을 탐구하기 위한 광합성 실험에서는 시험관에 물풀을 넣어 BTB로 탄산수 농도에 따른 색 변화를 관찰하고, 항균은 배지를 각각 다른 세균에 노출시켜 CO2농도에 변화를 주면서 10일 후에 Colony의 크기를 비교했다.

탐구결과 1

실험 결과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은 상황에서 광합성을 하면 무기 염류 과다가 나타나 잎에서 황화현상이 나타났지만 적정 농도의 탄산수에서는 식물 생장에 적합했다. 이후의 조사에서 상업적 농업방식에서도 탄산을 활용한 농법이 활용됨을 알 수 있었다.

탐구결과 2

그리고 항균은 CO2가 높을수록 효능이 뛰어났다. 가설은 확인했지만 실험결과를 더 검토해보기 위해서 기존의 정보와 실험내용을 비교하며 다시 한 번 검증했다. 식물과 균류에서는 실험과 동일한 결과가 나왔지만 동물의 경우는 조금 달랐다. 의학저널과 논문 등에서는 탄산수가 소화촉진, 신진대사강화 등의 효과는 의학적으로 검증되기 전이라는 입장이었다.

결과3 - 학습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 학습태도 등

동일한 내용일지라도 상황과 적용하는 대상, 실험 변인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깨닫고 비판적으로 지식을 수용하고 학습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배움을 얻는 데는 적극적인 도전과 탐구활동보다 더 좋은 것이 없다는 것도 알게 된 좋은 경험이었다.

자기소개서 문항에 독서영역이 있는 과학고는 경남,창원,경산,경북,대구일,전남과고 이며 이들은 거의 대부분 수학,과학분야와 인문사회 분야 등에서 감명 깊게 읽은 책들의 키워드를 와 읽은 후 변화 등을 묻고 있습니다. 과학고에서 독서활동평가를 통해서 유추할 수 있는 것들은 지원자의 지적 수준,관심영역,가치관 파악,탐구 및 학업능력 등입니다. 독서는 자기주도 학습의 가장 기본이 되는 활동이며 문항을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독서의 동기와 책을 읽은 후 영향입니다.
DNA: 생명의 비밀 -제임스 D.왓슨, 까치글방
DNA에 들어있는 유전자로 사람의 모든 유전정보를 알 수 있고, 변형 및 조작까지도 할 수 있다는 내용을 학교에서 배운 뒤에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는 생각으로 읽게 되었다.

내용

DNA의 많은 정보가 담겨 있는 이 책에서 흥미를 끈 것은 유전자에 의한 인간의 질병에 관한 내용이었다. 생명과학1에서 배우던 헌팅턴 무도병, 페닐케톤뇨증과 같은 유전병들이 발견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봤다. 학교에서 짧게 배우던 이 질병들이 수많은 사람의 유전자를 분석하고 비교하는 노력 끝에 발견된 것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독서 후 영향 및 변화

사람들의 아픔을 그냥 넘기지 않고 이를 분석해서 고치기 위해 십년이 넘게 연구하는 모습을 보고, 이런 끈기와 도전정신을 가진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결심하며 주위를 더 주의 깊게 살펴보는 습관을 갖게 되었다. 아직 원인을 발견하지 못한 베체트병 같은 유전적 질병의 원인을 밝히고 치료하는 방법까지 개발하여 모든 생명체들의 유전질병에 관한 걱정을 덜어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앞에서 말했듯이 과학고는 학생 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의무적으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 활동이 연중 계속 실시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 간의 협업이 끊임없이 이뤄집니다. 이런 이유로 과학고에서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여러분의 인성적인 면을 평가,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물론, 지원자의 인성은 학생부 기록을 통해서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특히 담임선생님이 작성해주시는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통해 과학고에서는 인성관련내용을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 활동의 과정과 결과 등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지 않는 경우도 의외로 많습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사례제시를 통해 자신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선생님이나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협력과 소통’을 어떻게 발휘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 과 자신에게 미친 영향 등을 추가로 기술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인성영역 합격사례 1
2학년 때, 반장으로서 반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거의 대부분 충분한 독서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것이 마음에 걸려서 자습시간이나 틈새시간을 활용해 친구들의 독서를 도우면 어떨지 담임선생님께 제안하고 의논하여 학급문고를 만들었다. 맨 처음에는 집에서 가져온 권장도서들로만 학급문고를 했었지만, 독서를 즐기지 않는 몇몇 친구들에게도 독서의 즐거움을 알려 주고 싶어서 쉽게 설명된 역사, 영화분야도서, 논술 월간지를 권장도서와 함께 비치했다. 처음에는 이용률이 낮을까 봐 걱정했지만 그런 우려와는 달리 친구들은 권장도서를 많이 빌려갔고, 책과 친하지 않던 친구들도 월간지를 통해 지식을 얻으며 독서하는 습관을 형성해 나가는 모습이 눈에 보였다. 특히, 시간이 점점 지날수록 책 대출이 늘어나고 권장도서도 즐겨 읽으면서 책을 갖다 놓아줘서 고맙다고 말해주었다. 이런 모습에 정말 많이 뿌듯했고, 모든 사람은 좋은 습관을 형성해 나갈 능력이 충분히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이를 스스로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기회와 환경을 만들어 줄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장래의 교육자로서 내 역할을 어떻게 수행해야 할지 생각해볼 수 있던 좋은 경험이었다.
인성영역 합격사례 2
‘양지의 집’에서 일주일에 한번 장애가 있는 아이들을 돌보는 봉사를 했다. 처음 활동을 시작할 때, 내가 무의식 중에 아이들에게 차별적인 행동이나 말을 해서 ‘상처를 주면 어떻게 하나’라는 긴장된 마음을 갖고 조심스럽게 방문했었다. 하지만 아이들을 처음으로 마주했을 때, 긴장이 확 풀리는 느낌을 받았다. 걱정이 무색하게도 이들은 일반적인 아이들과 다름없이 너무 예쁘고 순수했기 때문이었다. 함께 간 친구들과 역할 분담을 하면서 빨래 걷기나 청소보다 애들과 함께 하고 싶어서 돌보기를 자원했다. 주로 밥을 먹이고 그 후에 산책시켜주는 일이었다. 누군가에게 밥을 먹이는 것이 처음이어서 초반에는 밥을 많이 흘렸고 이것에 신경을 쓰느라 말 한마디 할 수 없었다. 아이들도 그걸 느꼈는지 불편해하면서 많이 울어 진땀이 났다. 문득, 내가 봉사를 한다기보다 밥을 먹이는 목적만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하며 최대한 마음의 여유를 갖고 웃으면서 천천히 밥을 주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요령이 생겼고, 잘 먹지 않는 아이들도 달래거나 중간에 칭찬을 해주며 말을 걸어주자 아이들은 즐겁게 밥을 먹어 주었다. 분명 쉽지 않았지만 ‘봉사’라는 것은 주변을 조금만 신경 쓰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 생각만 하는 것보다 행동하는 내 모습에 성취감을 느끼면서 마음이 따뜻해지고 풍족해지는 느낌이 행복감을 주었다. 앞으로도 이 느낌을 항상 간직하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꾸준히 작은 손길이라도 내밀겠다고 다짐했다.
모든 글쓰기는 수 차례의 퇴고와 수정과정을 거쳐야 완성됩니다. 특히 목적이 분명하고 상대방의 요청에 의해 작성되는 자기소개서는 이 과정이 더욱 중요합니다. 수정과 퇴고 과정에서는 지원자 자신 뿐 아니라 부모님, 선생님 같은 다른 생각과 시선을 가진 타인의 도움도 필요합니다.

제3자의 관점은 자기소개서의 방향을 더 뚜렷하게 만들어주고 글을 풍성하게 해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단, 도움을 받는 사람의 숫자가 지나치게 많아서는 안됩니다. 자기소개서는 정답이 없는 글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 다른 의견을 준다면 선택의 문제에 부딪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뚜렷한 기준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수정하면서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서술해야 하는지 매우 어렵게 느껴지게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조언을 얻는 사람의 숫자는 3명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자기소개서가 완성됐다면 마지막으로 면담에 대비한 예상 질문 뽑기가 남아 있습니다. 과학고는 일부 학교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지원자 전원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해요. 따라서 자기소개서 완성단계에서 면담을 함께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과학고 입시과정에서 면담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학생을 직접 만나서 제출한 서류의 진위여부 확인과 추가적인 정보 획득, 지원자의 수학,과학적 우수성을 매우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수학,과학 활동사례의 기본개념은 물론 연관개념,상위개념까지 완벽하게 정리하고 숙지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부 상에 수학,과학 담당교사의 평가가 기재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 담임선생님의 관찰과 평가가 담긴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부분도 잘 살펴보고 예상 질문을 뽑아야 할 것입니다.
질문분야 평가요소 및 특징
자기소개서 활동의 진위 검증
  • 00탐구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 학생이 공부했다는 00개념은 000식으로도 응용되는데 알고 있어요? 간단히 설명해보세요.
  • 000방식의 자기주도 학습이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지원동기
  • 우리학교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 우리학교의 000을 해보고 싶다고 했던데, 이것 외에 우리학교의 다른 특색활동도 아나요?>
  • 우리학교에서 학생은 어떤 역량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진로
  • 진로희망이 변경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진로 계획을 이렇게 설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학생이 연구하고 싶다는 분야에서 가장 필요한 전공 지식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학생부 활동의 진위 검증
  • 00 동아리에서 실험들을 했던데 성공한 사례 말고 실패한 사례 있으면 이야기해주세요.
  • 담임선생님이 행동특성에서 학생을 000라고 표현해주신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 학생이 읽은 000에서 가장 비판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과학고는 글을 잘 쓰고 말을 잘하는 학생들을 선발하는 학교가 아닙니다. 표현이 조금 어색해도 수학,과학적 잠재역량과 우수성, 좋은 인성을 갖고 있는 지원자라면 면담과 면접과정을 통해 충분히 평가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수학,과학적 우수성을 드러낼 수 있는 사례를 선정하고, 자신의 인성요소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과학고 입시 성공의 시작과 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