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 전체강좌 맞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직업 집중탐구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직업 집중탐구
스크랩 닫기

개인이나 회사의 경영·재무 상태와 관련된 업무를 해요.

회계사는 개인이나 회사, 공공기관, 정부기관의 경영 상태나 재무 상태 등에 대해 상담을 하거나 관련 서류를 작성하는 업무를 해요. 회사는 재무제표를 작성해 사회에 보고를 해야 하는데요. 재무제표란 회사가 1년 동안 사용한 돈과 이익 낸 돈을 산출한 것에 대해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회사의 경영·재정 상태를 외부에 공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보고를 해야 한답니다. 이 외에도 납세신고나 세금에 대한 상담, 지도 등의 세무 업무도 담당합니다.

주로 회계법인, 개인사무소, 학교, 정부기관, 공공기관, 금융기관, 일반기업체 등으로 진출해 근무합니다.

* 재무 : 돈이나 재산에 관한 일
* 납세 : 세금을 내는 것
* 세무 : 세금을 매기고 거두어들이는 일에 관한 사무

분석력, 판단력이 필요하며 윤리적인 자세도 가져야 해요.

회계사는 회계 관련 서류들을 꼼꼼하게 보고 틀린 부분을 찾아 고쳐야 하기 때문에 예리한 분석력과 정확한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돈과 관련된 업무를 하므로 공정하고 윤리적인 자세도 가져야 하며 다양한 사람을 만나야 하는 업무 특성 상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는 것도 중요합니다.

새로운 산업 등장, 회계투명성에 대한 요구 등으로 회계사 수요는 증가할 전망이에요.

과학기술 발전, 글로벌화,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관의 변화로 새로운 산업들이 등장하게 되었고, 새로운 산업에 대한 각종 규제는 회계 관련 업무의 증가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과거보다 사람들의 의식 수준이나 정보력이 높아지면서 회계투명성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투명한 회계 관리를 위해 각종 정책 및 제도를 제시하고 있어 회계 감사 영역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 투명성 : 어떤 사실이나 생각 따위가 의심받을 만한 점 없이 모두 알려져 있는 성질

금융감독원에서 시행하는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해야 해요.

회계사가 되기 위해서는 금융감독원에서 시행하는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회계사 시험에 응시하려면 먼저 합격에 필요한 영어시험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회계사 시험은 1차 객관식 시험, 2차 주관식 시험으로 이루어집니다. 시험에 합격한 후에 회계법인, 공인회계사, 금융감독원 등 관련 기관에서 2년 동안 수습과정을 거치고 한국공인회계사회에 등록해야 정식 회계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에서는 경영학, 경제학, 회계학, 세무학을 공부할 경우 회계사 시험에 유리합니다. 또한 회계학, 세무 관련 과목, 경영학, 경제학 과목을 일정 학점 이상 이수해야 회계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회계사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앞으로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하고 우리나라 경제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고 그 안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을 깊게 고민한 후 시험을 준비하기 바랍니다.
회계사와 관련된 도서도 읽어보면서 회계사의 꿈을 키워나가는 것은 어떨까요?

※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참고 : 워크넷, 커리어넷

<관련 문의기관>

기관 주소
금융감독원 www.fss.or.kr
한국공인회계사회 www.kicp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