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강사모집

  • 전체강좌 맞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직업 집중탐구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직업 집중탐구
스크랩 닫기

호텔 운영 전반에 관여하는 업무를 해요.

호텔의 업무는 크게 객실부, 식음료부, 관리부, 연회부 등으로 나뉘고 부서별로 다른 업무를 진행합니다. 호텔의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호텔총지배인’이 있고, ‘객실부지배인’, ‘식음료부지배인’, ‘관리부지배인’, ‘연회부지배인’ 등 각 부서의 장을 호텔지배인이라고 합니다. 호텔총지배인은 호텔의 모든 업무를 총괄하고 각 부서의 지배인들도 각자의 부서 업무를 수행합니다.

리더십과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이 중요해요.

호텔지배인은 많은 호텔 직원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리더십과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호텔 업무는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봉사정신과 서비스마인드를 갖춘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만큼 외국어 능력도 갖춰야 합니다.

관광산업의 성장으로 향후 호텔 분야의 전망은 밝은 편이에요.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전 세계가 관광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꼽아 육성하고 있습니다. 정부도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고 실제로 외국인 관광객이 매년 10% 이상 증가하고 있어서 향후 호텔 분야의 전망은 밝은 편입니다.
다만, 호텔지배인은 관리자로 호텔 내에서 많은 인력 수요가 있는 직업이 아니기 때문에 큰 규모의 양적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관련 전공 졸업도 중요하지만 호텔에서 일한 경험이 필요해요.

호텔지배인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호텔경영학과, 관광경영학과 등에서 공부를 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호텔지배인의 경우, 관리자이기 때문에 바로 호텔지배인으로 업무를 시작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 객실안내, 객실예약, 식음료서비스, 룸서비스 등 호텔에서 다양한 업무에 대한 경험(약 8~10년 이상의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호텔 직원으로 일을 하다가 진급하는 경우가 많고 다른 호텔에서 상당 기간 경험을 쌓은 사람을 스카우트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손님들이 미소를 지으며 떠나도록 하는 것과 내가 그들의 마음속에 흔적을 남기는 것이 전부입니다.” 뉴욕의 한 유명 호텔의 컨시어지 지배인이 한 말입니다.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감동을 전하는 호텔지배인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참고 : 워크넷 직업정보, 한화 공식 블로그

<관련 문의기관>

기관 주소
문화체육관광부 www.mcst.go.kr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