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 전체강좌 맞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직업 집중탐구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직업 집중탐구
스크랩 닫기

만화의 주제나 이야기를 창작하고 이를 그림으로 그려요.

웹툰 작가는 만화를 그려 웹에 제공하는 일을 하는데, 만화 소재 발굴, 기획, 구상, 취재 등의 과정을 거쳐 시나리오를 작성합니다. 그 후에 그림 그리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과거에는 종이에 그림을 그리고 스캔한 후 포토샵으로 작업을 했었지만, 최근에는 바로 태블릿PC나 컴퓨터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완성된 그림을 웹에 올리면 작업이 끝납니다.

웹툰 작가들은 대형포털 뿐만 아니라 웹툰 전문 사이트, 본인 블로그, 쇼핑몰, 인터넷 서점 등에도 웹툰을 연재하는 만큼 웹툰이 적용될 수 있는 범위는 다양합니다.

그림 그리는 실력은 기본, 스토리 구성 능력과 언어 능력도 필요해요.

웹툰 작가는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고 그것을 구상해야 하기 때문에 이야기를 꾸려나갈 수 있는 스토리 구성 능력과 언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독자들의 요구 충족을 위해 풍부한 상상력과 독창성도 갖추어야 합니다. 웹툰의 활성화, 제작 과정의 디지털화 등으로 관련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합니다.

국제만화페스티벌에서 만화 주빈 국으로 선정되었어요.

2013년 개최되었던 국제만화페스티벌에서 우리나라가 주빈 국으로 선정되며 한국의 만화가 전 세계에 소개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페이퍼백을 좋아하는 유럽이나 일본 등에 웹툰이라는 인터넷 만화 서비스를 알리게 되었고, 국내 만화시장 규모도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 웹툰 서비스 방문객도 1,000만 명 이상으로 소비계층이 어느 정도 형성된 상태이며, 웹툰을 활용한 영화, 드라마, 게임 등의 제작으로 웹툰과 웹툰 작가에 대한 시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웹툰 작가로 데뷔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어요.

현재 웹툰 작가들을 보면 유명 만화가의 문하생이나 어시(Assistant)를 하다가 만화가로 데뷔하는 경우, 미술을 전공하고 개인적으로 그림이나 만화를 그리다가 작가로 데뷔한 경우, 미술과 무관한 분야를 전공했지만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서 작가가 된 경우 등 다양한 경로가 있습니다.
이렇게 현재 활동하는 웹툰 작가들을 토대로 살펴봤을 때, 웹툰 작가로 데뷔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첫째, 각종 포털 사이트의 아마추어 게시판을 통해 데뷔하는 것입니다. 최근 활동하는 작가들의 절반 이상이 이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게시판에 웹툰을 올리고 인기를 얻은 만화가는 자연스럽게 데뷔를 하게 됩니다.
둘째, 공모전에 수상하여 데뷔하는 방법입니다. 대학만화 최강좌전, 포털 공모전, 각종 공공기관 공모전 등 다양한 웹툰 공모전에서 수상을 하게 되면 수상작을 중심으로 작품을 연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금 더 빨리 데뷔를 할 수 있습니다.
셋째, 개인 블로그에 자신의 만화를 연재하다가 입소문이 나서 데뷔하는 경우인데 극히 드뭅니다.

웹툰 작가가 되기 위한 정규 교육 과정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요즘에는 만화 관련 학과 전공자들도 데뷔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세종대, 상명대, 공주대, 청주대, 한예종, 청강대 등에는 만화 관련 학과들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웹툰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스토리, 연출, 그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만 잘 짠다고 해서, 그림만 잘 그린다고 해서 웹툰이 완성될 수는 없다는 의미죠. 이 세 박자가 잘 맞아야 하나의 완벽한 웹툰이 완성될 수 있답니다.
웹툰 작가와 관련된 도서를 읽어보면서 웹툰 작가의 꿈을 키워나가는 것은 어떨까요?

※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참고 : 워크넷

<관련 문의기관>

기관 주소
우리만화연대 www.urimana.co.kr
한국만화가협회 www.cartoon.or.kr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www.koreaanimatio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