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 전체강좌 맞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직업 집중탐구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직업 집중탐구
스크랩 닫기

반려견이 올바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훈련시켜요.

반려견의 영역에는 가정견, 경비견, 특수목적견, 경찰견, 마약탐지견, 치료견 등으로 다양합니다. 하지만 반려견 훈련사에게는 반려견의 문제 행동을 교정하고 올바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업무가 공통적으로 부여됩니다.
최근 반려견을 키우는 가정이 증가하면서 반려견 훈련사들은 견주의 의뢰를 받아 가정집이나 훈련소 등에서 행동 교정을 진행합니다.

개를 좋아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사람과 함께 행동하는 개를 훈련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음을 열고 개를 친구로 대하고, 개가 사는 환경을 이해하고 인정하고, 개의 심리를 읽고 파악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견주가 반려견의 행동 교정의 필요성을 느끼고 교정을 할 수 있도록 설득할 수 있는 등 사람과의 의사소통 능력도 필요합니다. 개와 일하는 것 같지만 결국 사람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직업이라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애완동물 관련 산업과 함께 발전할 직업이에요.

우리나라의 애완동물·반려견 행동 교정 분야는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선진국 수준의 훈련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은 부족한 실정이지만, 애견인구가 증가하고 애완동물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으므로 향후 전망은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업계에서 활발히 활동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키우세요.

반려견 훈련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동물 관련 학과에서 공부를 하거나 전문 훈련소나 아카데미 등에 들어가 견습생으로 교육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관련 민간자격증도 있지만 반드시 그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관련 업계에서 활발히 활동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개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경력을 쌓고 역량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려견을 키우든 반려견 훈련사가 되든 반려견과 함께 하기 위해서는 동물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가장 기본입니다. 또한 동물은 자신의 고통이나 요구사항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력도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려견의 언어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하겠죠?
반려견 훈련사와 관련된 도서를 읽어보며 반려견 훈련사를 꿈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참고 : 워크넷 직업진로&직업인인터뷰, 서울시교육청 네이버 공식포스트

<관련 문의기관>

기관 주소
(사)한국애견연맹 www.thekkf.or.kr
(사)한국애견협회 kkc.or.kr
고용노동부 www.moe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