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강사모집

  • 전체강좌 맞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직업 집중탐구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직업 집중탐구
스크랩 닫기

Q.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찾아내 기획·개발하고 시장에 유통시키는 일을 해요.

MD라는 명칭으로 더 잘 알려진 머천다이저는 상품이라는 의미인 ‘merchandise’에 사람을 지칭하는 어미 ‘er’을 합한 말로 상품기획자 또는 상품개발담당자 등으로 불립니다.
머천다이저는 유통의 흐름과 최신 트렌드를 분석해 소비자가 원하는 경쟁력 있는 상품의 기획·생산·개발·판매 관련 기획에서부터 재고 처리 등 사후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총괄하고 책임집니다.

머천다이저는 주로 홈쇼핑업체, 백화점, 대형마트, 인터넷쇼핑업체 등의 유통관련업체나 의류회사, 식품업체, 가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Q. 어떤 능력이 중요시 되나요?

협력업체나 각 부서와의 협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해요.

머천다이저는 다양한 협력업체나 각 부서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업무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협력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트렌드를 보는 안목과 상품에 대한 폭넓은 지식도 필요합니다.

Q. 앞으로의 전망이 궁금해요.

머천다이저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어요.

사실 물품을 사야 하는 거의 모든 곳에는 머천다이저가 있습니다. 온라인 구매가 활발해지면서 온라인 머천다이저도 각광받고 있죠.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이 활성화되는 등 유통업 경로가 다양화·전문화되면서 머천다이저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Q. 어떻게 하면 머천다이저가 될 수 있나요?

대학교에서 경영학, 경제학, 유통 및 무역학을 전공하면 유리해요.

머천다이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경영학, 경제학, 유통 및 무역학을 전공하거나 담당 상품과 관련된 공부를 하면 유리합니다. 의류 전공자가 패션 MD를, 식품 관련 전공자가 식품 MD를 하는 식입니다. 신입사원이 바로 머천다이저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영업이나 매장 근무 경험을 쌓은 후에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머천다이저 보조나 인턴, 아르바이트를 통해 현장 경험을 쌓으면 더욱 유리합니다.

머천다이저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머천다이저들 사이에서 MD는 ‘뭐’든지 ‘다’한다의 줄임말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결코 만만한 직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만한 상품을 발견한다면 그 힘듦은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멋진 머천다이저가 되기를 바랍니다.

※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참고 : 워크넷 직업정보, 두리번 블로그

<관련 문의기관>

기관 주소
고용노동부 www.moe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