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강사모집

  • 전체강좌 맞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직업 집중탐구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직업 집중탐구
스크랩 닫기

Q.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항공기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이륙·착륙·운항할 수 있도록 항공교통의 흐름을 지휘하는 업무를 해요.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항공기 조종사에게 바람의 방향, 속도, 가시거리, 구름의 모양 등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공항 활주로 상태, 다른 비행기의 출입 상태, 예정시간, 순서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항공교통 관제사는 항공교통센터, 접근관제소, 관제탑 및 운항실 등 24시간 운영되는 곳에서 근무합니다. 각 기관의 특성에 따라 1일 2~5교대 근무를 하게 됩니다.

Q. 어떤 능력이 중요시 되나요?

일정 수준의 영어구사능력, 고도의 집중력 그리고 빠른 판단력이 필요해요.

항공교통 관제사는 외국의 조종사와 통신할 일이 많은데, 이때 영어로 된 ‘표준관제용어’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일정 수준의 영어구사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채용시험에서도 영어면접이 진행됩니다.
또한 순간의 잘못된 판단과 말 한마디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고도의 집중력과 빠른 판단력도 갖춰야 합니다.

Q. 앞으로의 전망이 궁금해요.

세계화, 운송 산업의 발전, 경제성장 등으로 항공교통 관제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전망이에요.

세계화, 운송 산업의 발전, 경제성장 등의 이유로 항공 부분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항공교통 관제사의 고용도 다소 증가할 전망입니다. 하지만 항공교통 관제사는 공무원이기 때문에 단시간 내에 일자리가 급격하게 늘어나기는 어려운 측면도 있습니다.

Q. 어떻게 하면 항공교통 관제사가 될 수 있나요?

항공교통 관제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야 해요.

항공교통 관제사는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는 보통 국토교통부 산하의 항공교통본부, 서울지방항공청, 부산지방항공청, 제주지방항공청 등의 소속 국가공무원입니다. 따라서 공무원 시험에 응시해야 하는데, 일반 공무원 시험처럼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항공교통 관제사 자격증을 소유한 사람만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항공교통 관제사 자격증 취득 조건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국토교통부가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한 곳에서 교육을 받으면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관제교육원, 한서대학교 항공교통관제교육원, 한국공항공사 항공기술훈련원, 공군교육사령부 항공교통관제사 교육원이 이 전문교육기관에 속합니다.
둘째, 항공교통 관제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에게 9개월 이상 실제 관제 업무를 배우거나, 민간항공기가 이·착륙하는 공항에서 9개월 이상 실제 관제 업무를 하면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셋째, 항공교통 관제사 시험 과목을 교육받고, 6개월 이상 실제 관제 업무를 진행하면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항공교통 관제사가 됩니다.

항공교통 관제사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도로 위의 교통 경찰관처럼 하늘 위 비행기의 모든 움직임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멋진 항공교통 관제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참고 : 워크넷 직업정보

<관련 문의기관>

기관 주소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과 www.molit.go.kr
한국공항공사 www.airport.co.kr
한국항공진흥협회 www.airtransport.or.kr

  • 항공학과
  • 항공교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