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 전체강좌 맞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직업 집중탐구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직업 집중탐구
스크랩 닫기

판사는 각종 재판을 진행하며 법률에 근거해 판결을 내려요.

판사는 민사ㆍ형사ㆍ가사 등 각종 재판의 재판일자, 증인ㆍ증거 채택방식 등을 결정하며 재판을 진행합니다. 재판이 진행될 때는 검사와 변호사의 논쟁이나 변호사와 증인의 진술을 경청하고, 재판과 관련된 자료들을 검토하여 법률에 근거해 판결을 내립니다.

분석적 사고력, 인내력, 꼼꼼함이 필요해요.

판사는 법률에 근거하여 정확한 판결을 내리기 위해 분석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루에 맡게 되는 재판의 수도 많고 다양한 사건의 피고와 원고를 만나 사건을 처리하는 만큼 인내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재판과 관련된 각종 자료들을 검토하고 분석해야 하는 꼼꼼함도 필요합니다.

법무서비스의 수요 증가로 판사의 정원을 확대하고 있어요.

민사ㆍ형사ㆍ행정 소송 등 법무서비스의 수요 증가로 정부는 판사의 정원을 확대하고 있어 판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입니다. 사회 발전에 따라 다양한 민사 분쟁이 발생하고 있고, 글로벌화 및 정보화시대로 인해 각종 범죄나 형사 소송도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어서 판사의 인력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변호사 자격 취득 후 일정 기간 이상의 법조 경력이 있는 사람 중에서 임명돼요.

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사학위를 받은 후 법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하여 3년 간의 과정을 수료하고 변호사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변호사 자격을 취득한 후 일정 기간 이상 법조 경력을 쌓으면 법원이나 법무부에서 진행하는 자체 선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이 시험을 통과하면 판사로 임명됩니다. (2021년까지는 5년, 2025년까지는 7년, 2026년부터는 10년 경력이 필요함)
참고로 권력분립 원칙에 따라 판사 임명에는 대통령이 관여하지 않고 대법원장이 대법관회의의 동의를 얻어 판사를 임명합니다.

“법관은 지갑도, 칼도 없는 사람입니다. 법관의 권위는 돈의 힘, 권력의 힘에서 벗어나 공정하게 판결할 때 나옵니다.” 어느 판사가 한 말입니다. 한 국가의 공정한 판사가 될 우리 친구들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판사와 관련된 도서를 읽으면서 판사의 꿈을 키워나가면 어떨까요?

※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참고 : 워크넷 한국직업전망&직업정보

<관련 문의기관>

기관 주소
사법연수원 jrti.scourt.go.kr
대법원 www.scourt.go.kr
법무부 www.moj.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