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강사모집

  • 전체강좌 맞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직업 집중탐구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직업 집중탐구
스크랩 닫기

Q.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모든 고객들이 음식을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맛을 찾아 분석하고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는 일을 해요.

일반적으로는 음식을 직접 만들면서 동시에 메뉴 개발 업무를 하는 음식메뉴 개발자도 많지만, 규모가 큰 기업형태로 외식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전문적으로 메뉴 개발을 하는 부서를 따로 두고 있습니다.
음식메뉴 개발자는 먼저 음식점의 특성, 음식 트렌드, 주 고객층, 경쟁업체 음식 등을 파악하면서 시장 조사를 해야 합니다. 이후 새로운 조리법과 음식을 개발해 평가와 수정 과정을 거쳐 가격도 측정하며 메뉴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Q. 어떤 능력이 중요시 되나요?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력과 이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 추진력이 필요해요.

음식메뉴 개발은 개발업무인 만큼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하고, 이 아이디어를 단계적으로 현실화시킬 수 있는 추진력도 갖춰야 합니다. 또한 음식메뉴 개발의 기본모토인 ‘건강, 위생, 맛’을 고려하여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기본자세입니다.

Q. 앞으로의 전망이 궁금해요.

음식메뉴 개발자의 수요는 외식산업의 발전과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요.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음식의 질과 건강을 중요시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하고 새로운 음식을 찾는 사람도 증가함에 따라 많은 외식업체들이 생겨나면서 외식업체 간 경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도 아직은 국내에 전문적으로 음식메뉴만을 개발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관련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외식산업의 발전과 함께 향후 이들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어떻게 하면 음식메뉴 개발자가 될 수 있나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식품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관련 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있으면 유리해요.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을 경우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이 요구됩니다. 식품영양학과, 식품조리학과, 식품공학과, 식품학과 등 식품 관련 학과를 전공한 사람들이 많은 편이고, 기획업무만 하는 경우에는 호텔경영학이나 관광학 등을 전공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리능력, 기획력 등 관련 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있으면 학력에는 크게 제한이 없습니다.

음식메뉴 개발자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의식주는 가장 기본입니다. 그 중 식(食)은 가장 1차적인 배고픔을 해결할 뿐 아니라 먹는 즐거움과 건강도 챙길 수 있는 그 이상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죠.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직업 중 하나가 바로 음식메뉴 개발자가 아닐까요?

※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참고 : 워크넷 직업정보, 알구사 음식메뉴 개발자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