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 전체강좌 맞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직업 집중탐구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직업 집중탐구
스크랩 닫기

노동 법률 전문가로 노동관계 분야 전반을 다뤄요.

노무사는 노동관계 분야 전반에 대한 사항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며 근로자의 법률문제를 상담합니다. 또한 기업과 근로자의 노동관계 업무도 대리합니다. 기업을 위해서 각종 인사노무관리 상담이나 지도 업무도 수행합니다.

노무사는 노무법인회사에 입사하여 법인경력을 어느 정도 쌓은 후 일반기업으로 이직하거나 개업을 합니다. 또는 한국철도공사,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우정사업본부, 한국산업인력공단, 지방 행정기관 등의 공공기관에서도 별도로 노무사를 선발하기도 합니다.

법, 경영, 경제에 대한 지식을 갖추면 유리해요.

노무사시험 과목에 법률, 경영, 경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전공을 공부한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또한 1차 시험에는 공인인증 영어점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영어 공부도 게을리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노무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많이 필요로 할 것이에요.

기업 차원에서는 인적자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노무사가 필요한데요. 특히 공공기관에서도 인사노무에 대한 이슈가 핵심경영전략이 되고 있어 노무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입니다. 근로자 입장에서도 근로여건을 개선하고 권익을 찾고자 하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부당해고, 차별, 각종 임금·지원금 문제 등에 대한 상담이나 해결을 위해 노무 관련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자 하기 때문에 노무사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노무사시험에 합격해야 해요.

노무사가 되기 위해서는 노무사시험에 합격해야 하는데요. 1차 객관식 시험, 2차 논술 시험, 3차 면접을 통과해야 합니다. 1년에 약 250명의 노무사를 선발하며 노무사 자격 취득 이후 6개월간의 수습을 마친 후 고용노동부에 등록을 하면 정식으로 공인노무사가 될 수 있습니다.

요즘 회사 내 부당대우, 임금문제 등 다양한 문제로 노사 간 갈등을 겪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사회정의나 인권문제 등에 관심이 많다면 노무사를 도전해봐도 좋을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노동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노무사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고 크다는 이야기겠죠.
노무사와 관련된 도서도 읽어보면서 노무사의 꿈을 키워나가는 것은 어떨까요?

※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참고 : 워크넷

<관련 문의기관>

기관 주소
고용노동부 www.moel.go.kr
한국공인노무사회 www.kcplaa.or.kr
한국산업인력공단 www.hrdkore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