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엠베스트

재택담임모집
  • 종합반 이용안내 엠베스트 활용 Tip 전체강좌 맞보기 쿠폰 등록하기 FAQ 바로가기

직업 집중탐구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직업 집중탐구
스크랩 닫기

바이오매스로부터 에너지나 연료를 얻기 위한 연구를 해요.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은 열화학적 또는 생물학적 기술을 사용하여 바이오매스(대두, 유채꽃, 동식물 분뇨, 폐기물 등)로부터 에너지 및 연료(메탄, 바이오디젤, 바이오에탄올, 수소, 합성가스 등)의 생산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구체적으로 농장의 축산분뇨, 음식물, 식물성 잔재물 등을 원료로 하여 바이오가스를 생성해 연료를 이용하거나 이를 연소시켜 전기를 얻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또한 매립지에서 발생하는 매립가스를 활용해 도시가스나 자동차연료 등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를 하기도 합니다.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은 주로 에너지 관련 국립연구소, 대학 및 기업 내 연구소, 바이오에너지 생산업체 및 제조업체 등에서 근무합니다.

바이오에너지 분야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하면 좋아요.

연구원이라고 해서 단순히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바이오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작물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공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이오에너지 분야는 새로운 연구 분야이므로 이 분야의 최근 연구 동향을 잘 파악하여 연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재생에너지가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발전가능성이 높은 직업이에요.

향후 5년간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의 고용은 증가할 전망입니다. 정부에서 발표한 ‘3차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 기본 계획’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이 커지면서 바이오에너지의 비중도 2030년에는 2010년의 10배 이상으로 커질 전망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다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바이오에너지 연구의 활성화도 부족한 면도 있고, 바이오에너지 원료의 국내생산이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 세계 원료시장의 가격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관련 원천 기술력 확보와 수출에 주력한다면 유망 분야로 성장할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또한 대체에너지 개발이 중요해짐에 따라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의 고용은 점차 증가할 것입니다.

생명과학, 환경학 등과 관련된 학문적 지식 습득이 필요해요.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효소학, 미생물학, 유전자학, 환경공학 등의 지식을 갖추면 좋습니다. 따라서 대학에서 생명과학, 환경학, 유전공학, 미생물학 등의 학문을 전공해야 하며 연구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석사 이상의 학력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연구원이라는 직종이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학문적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이 되기 위해서 지식적인 측면에서는 기초 과학을 잘 알아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호기심이 있어야 하고 적극적인 태도도 중요합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좋은 연구자나 기술자가 될 수 있답니다.
바이오에너지연구원과 관련된 도서도 읽어보면서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의 꿈을 키워나가는 것은 어떨까요?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은 이과 성향의 선배들이 주로 희망한 진로입니다. 특목/자사고에 합격한 엠베스트 선배들도 바이오에너지연구원, 에너지공학자, 에너지자원공학 교수, 생명공학연구원 등의 꿈을 꾸었습니다. 선배들은 어떤 유형의 학교를 주로 선택했으며 왜 이 꿈을 꾸게 되었을까요? 주로 과학고를 선택했고 신재생에너지, 환경 등을 계기로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의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관련 문의기관>

기관 주소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http://www.knrec.or.kr/
한국환경공단 http://www.keco.or.kr/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http://www.ketep.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