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강사모집

  • 전체강좌 맞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직업인 인터뷰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직업인 인터뷰
스크랩

Q1. 푸드 칼럼니스트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격이나 경력, 혹은 학력이 있을까요?

푸드 칼럼니스트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특별한 자격증 같은 건 없습니다. 학력이나 경력도 마찬가지고요. 그리고 꼭 음식 분야가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분야에서 칼럼니스트가 되기 위해 필수적인 자격요건이라는 건 없어요. 칼럼니스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런 것들보다는 자신이 맡은 특정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과 끝없는 관심이에요.

물론 기술적으로는 그 지식들을 풀어서 글을 쓰는 것이 칼럼니스트의 일이니까 글을 쓰기 위한 기본 실력은 당연히 필요하겠죠. 그러니까 푸드 칼럼니스트라면 아무래도 음식에 대해서, 그리고 글짓기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그에 맞는 특별한 전공을 택해야 하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항상 주변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새로운 것을 경험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 정도만 갖추어도 도전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2. 푸드 칼럼니스트라는 직업은 최근 몇 년간 많이 알려진 편인데요.
      대중이 생각하는 푸드 칼럼니스트라는 직업과 현실에서 다른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칼럼니스트라는 직업에 대해서 뭔가 멋을 잔뜩 부리는 직업으로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어딘가 기준이 모호한 비평을 하거나, 자기의 주장을 관철하려고 하는 그런 사람이라는 인식이 있죠. 칼럼니스트는 그런 직업이 아니에요. 푸드 칼럼니스트는 특히 음식과 관련한 남다른 정보와 재미있는 현상들, 기준이 분명한 비평 등을 자기 의견을 덧붙여 정리하고, 그 내용을 여러 사람들과 나누는 직업입니다.

Q3. 푸드 칼럼니스트가 되기 위해서 학창시절에 하면 좋은 활동은 뭐가 있을까요?

푸드 칼럼니스트뿐만 아니라 어떤 분야에서든 칼럼니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를 기록하고 정리해서 글로 써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은 일상에서 자기가 경험한 것에 대해서 기록을 남겨보고, 그 기록에 자신의 감정과 의견을 덧대어 함께 정리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자기 글만 많이 쓰는 걸로 만족할 게 아니라 남들이 쓴 글도 많이 읽어보고, 남들의 의견도 잘 들어보는 게 중요합니다.

Q4. 학창시절 어떤 학생이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주로 공상을 많이 하는 학생이었어요. 또 한편으로는 글을 많이 쓰는 학생이기도 했죠. 분야에 상관없이 여러 가지 글쓰기를 좋아했어요. 좋아하는 시나 책의 구절을 베껴 쓰기도 자주 했고, 일기나 편지 같은 것도 자주 쓰곤 했습니다.
그런 것들을 쓰면서 시간을 보내는 걸 정말 좋아했고, 좋으니까 더 자주 했던 것 같아요. 글쓰기를 자주 하면 자연스럽게 작문이랑 국어는 잘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그랬고요.

Q5. 어떤 계기로 푸드 칼럼니스트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나요?

저는 푸드 에디터라는 직업을 거쳐서 푸드 칼럼니스트가 된 경우입니다. 저는 원래 음식을 좋아했어요. 그래서 요리 공부도 했죠. 요리 공부를 한참 하던 중에, 뭔가 요리와 관련해서 좀 더 적성에 맞는 일이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요리 관련한 직업을 찾던 중에 ‘푸드 에디터’라는 직업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 길을 가야겠다고 생각했죠.

Q6. 푸드 칼럼니스트가 되기까지의 구체적인 과정을 소개해주세요.

푸드 에디터의 길을 가기로 하고, 처음에는 잡지와 요리책 단행본의 푸드 에디터로 일하기 시작했어요. 그 후로 여러 출판사와 신문사에서 기자로 근무하면서 여러 경험을 쌓았죠. 그렇게 일하다가 여행과 음식을 주제로 한 책을 펴내게 되었고, 그 후로는 칼럼니스트라는 꼬리표를 달고 본격적으로 이 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Q7.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저는 내가 좋아하는 일에 더 맞는 정말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고, 발견해보세요. 그러고 나서는 그 좋아하는 것을 나의 일로 만들 수 있을까, 그런 직업이 있을까 한번 찾아보세요. 그 직업을 갖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어른들과도 함께 상의해보세요. 그다음에는 원하는 일을 직접 해보게 될 때까지 경험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