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 전체강좌 맞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직업인 인터뷰

입시전략 연구소 > 진로활동 > 직업인 인터뷰
스크랩

Q1. 3D 프린팅이 무엇인가요?

3D프린팅(3D Printing)은 프린터로 물체를 뽑아내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프린터로는 잉크를 사용해 문서나 그림 파일 같은 2차원 자료를 인쇄할 수 있었지만, 3D프린터는 입체 모형으로 사물을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프린터는 잉크를 사용하는데 반해, 3D프린터는 열을 가하여 단단하게 굳어진 다음에는 다시 열을 가해도 변형되지 않는 성질인 경화성(硬化性) 소재를 사용한다는 점도 다르다고 할 수 있죠. 무엇보다 머릿속으로 그렸던 사물을 출력해 그 결과물을 실제로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Q2. 3D 프린팅 기술을 통해 제작된 제품들은 주로 어느 분야에 활용이 되고 있나요?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가트너(Gartner)가 2016년, 기업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10대 전략 기술 동향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는데요. 3D프린팅 소재가 그 10대 전략 기술 중의 하나로 선정됐습니다.

기술 혁신을 통해 첨단 니켈 합금, 탄소 섬유, 유리 등 다양한 재료를 3D프린팅에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3D프린터의 사용 용도가 점차 확장되고 있는데요. 그에 따라 현재는 자동차, 항공, 의료, 에너지 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3D프린팅 기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Q3. 그럼 이런 3D 프린터를 통해 어떤 일들을 하고 계신가요?

우선 블루투스 스피커를 생산 제조하고 있고요. 3D프린팅과 연관된 다양한 연구 개발(R&D)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교육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3D프린팅을 접하지 못했던 사람들과 3D프린팅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펼치고 있습니다.

Q4. ‘2016 무한상상 메이커 랜드 축제’에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는데요.
      어떤 발명품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모든 기기들이 웹을 통해 상호 연결되는 이른바 사물인터넷[IoT(Internet of Things)] 시대가 오면서 삶이 굉장히 편리해졌잖아요? 저는 그러한 점에 착안해서 ‘아이오티(IOT) 마술모자’라는 것을 만들게 되었어요. 마술모자 안에서 빛이 나오고, 비눗방울도 나오고 다양한 특수효과들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마술 초보자들도 이 마술모자만 있으면 쉽게 마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3D 프린터와 마술을 접목하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았지만, 제 머릿속에 아이디어들을 실제로 실현할 수 있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다고 봅니다.

Q5. 3D프린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도 많을 것 같은데 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짧은 시간의 교육 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아이들이 좀 더 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3D프린터에 대한 구조와 역사를 설명하는 이론 수업을 진행하고요. 좀 더 장기적으로 진행되는 교육 과정 같은 경우에는 학생들이 자신이 생각한 것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도록 실습 시간까지 제공합니다.

학생들이 교육을 받고, 결과물을 가져가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 도구를 가지고 계속 활용할 수 있도록 말이죠.

Q6 3D프린팅만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마술사에서 3D프린팅 전문가로 전향하게 되면서 많은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요. 3D프린터기로 만들어진 제작물을 보고 난생 처음으로 기술이 사람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 제가 이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 분들을 통해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어서 참 즐거웠던 것 같습니다.

Q7. 학생들이 3D프린팅전문가가 되려면,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요?

3D프린팅전문가를 지망하는 학생들이라면 3차원을 머릿속에 그릴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3D프린팅을 출력하는데 이용하는 재료에 대한 고민도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또 3D프린터를 이용해 출력물을 직접 만들면서도 과학적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과학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