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
재택담임모집 강사모집

  • 배송조회
  • 전체강좌 맛보기
  • 강좌 한눈에 보기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도전! 기출면접

입시전략 연구소 > 면접기출 > 도전! 기출면접
모의면접 참여기간 : 2023.02.01 ~ 2023.02.24 최우수상 발표일 : 2023.02.28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2022년외국어고 경기 수원외국어고 기출문제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본인이 A학생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해보시오.

 

친구 A,B는 수행평가에서 2인 1조로 한 팀이 되었다. 주제를 정하고 B가 논문을 찾으면 되는데, B가 다른 조 친구에게 자신이 찾은 논문을 보여주었다. A는 다른 조가 B 덕분에 논문을 쉽게 찾았다는 말을 듣고 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때 자신이 A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해보시오. 

참여하기

※ 참여하기 버튼을 클릭 후 > 컨설턴트 1:1 게시판에서 머리말을 ‘도전! 기출면접’으로 선택후 내용을 등록해 주시면 참여가 완료 됩니다.

2022년자사고 경북 김천고 모의면접 최우수상 수상자를 발표합니다. 축하합니다!
박*백(qkrrl****) 엠友
우선 (가)는 고령화와 저출산에 관련된 내용인데 이렇게 고령화가 지속된다면 우리나라의 군인들이 점점 사라져 국가적으로 위험해질 것이고, 일꾼들이 사라져 경제가 잘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고령화와 저출산이 반복된다면 결국 우리나라에는 노인만 가득 찰지도 모른다.
(나)는 인구 증가에 관련된 내용이다. 농업, 국가, 선업혁명 등으로 확실히 우리 삶은 훨씬 편해지고 좋아졌지만 문제점은 인구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했다는 것이다. 인구의 수가 늘어나면 그만큼 우리가 소비해야하는 자원역시 늘어난다. 그렇기에 우리는 계속 자원을 얻기 위해 공장을 만들거나 숲을 밀어야 한다. 이렇게 악순환이 반복되어 결국 환경파괴에 큰 영향을 미친다.
노*현(njh****) 엠友
(가)의 문제점: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경제활동인구의 감소가 성장 잠재력을 억누른다는 것은 잘못된 주장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미래 세대가 가질 수 있는 직업을 줄이고 있다. 이것은 현 세대보다 적은 경제활동인구로도 충분한 사회의 발전이 가능해지고, 오히려 현재의 노동인구가 미래에도 유지된다면 현재로도 감당할수 없을 정도로 많은 잉여 인력(서울시만 해도 독거 청년 13만명)과 경쟁률이 가속될 수 있다.

(나)의 문제점:‘사회수준의 발달이 인구의 증가를 이끌어낸다’라는 결론부터 잘못되었다. 현재 세계의 인구 성장률을 보면 선진국보다는 개발 도상국의 인구 증가율이 높다. 한국의 경우만 해도 기술이 발달되지 않았던 1980~90년대에는 급격한 인구 증가 그래프를 보였지만, 선진국 반열에 오른 오늘날, 2020년부터 인구가 오히려 감소하기 시작했다. 이는 사회수준의 발달 정도와 인구 성장률 사이에는 비례하는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박*태(gstati****) 엠友
(가)의 문제점 
: 한국은 현재 OECD 가입국 중에 출산율 꼴지를 달성 할 만큼 매우 출산율이 낮은상태이다. 이는 1960년대부터 시작했던 출산 억제 정책과 비혼을 선택하는 경향. 그리고 0~1명의 자녀만 가진 가족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이로 인해 수많은 일자리와 노동자, 군인의 수가 급격하게 줄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할 정책이 나오지 않으면 나라가 매우 위험해질 수 도 있다고 본다.

(나)의 문제점 
: 산업혁명과 의학의 발달로 나날이 인구는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따라 한정 된 자원은 점점 고갈 되어만 가고있고, 새로운 자원이나 재활용이 잘 되어지지 않는다면 나중엔 자원이 부족해져 필요한 만큼 쓰지 못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개발의 속도는 늦어져만 가고 자원 문제는 점점 커져만 갈수도 있기에 최대한 빨리 해결해야하는 문제 중 하나라고 본다.
최*수(his****) 엠友
(가)의 문제점: (가)의 문제점은,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인해 대한민국이라는 한 집단에 미치게 될 악영향에 대해 말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국토가 상대적으로 작은 편에 속하고 지하자원 역시 풍부하지 않다. 그래서 발전하기 위해 찾은 방안이 높은 수준의 교육을 하고 개인의 노동력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는 공부만을 성공의 
척도로 인지하는 사회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 외의 분야의 발전을 억제하였다. 이로 인해 보다 더 소수의 사람들만이 안정된 삶을 살게 되었고, 다수는 현실적 한계에 부딪치게 되면서 저출산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즉, 집단의 발전방법을 노동력의 높은 가치 창출로만 해결하려고 하여 이로 인한 효과로 “과유불급”하여 다른 방도를 찾지 않으려고 한 것이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다.
(나)의 문제점: (나)의 문제점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사회, 환경적 요인들이 바뀌면서 더 이상 인류가 자손을 더 많이 낳아야 할 본질적인 이유가 없어졌다는 것이다. 변화된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첫 번째, 산업 혁명으로 인한 가내 수공업에서 공장제 기계 공업으로의 전환이다. 농경 사회로부터 시작되어 산업 혁명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노동력이 있어야지만 재산을 늘릴 수 있었다. 그러나 산업 혁명 이후 사람들의 일자리를 기계가 대체하게 되면서 노동력의 가치가 떨어졌고, 자손들을 많이 낳는 것이 더 이상 공동 재산의 이익 창출에 도움이 되지 않게 되었다. 두 번째는 사회적 체제가 점 점 개인주의로 변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첫 번째 이유에서 인류는 자손을 낳는다는 것이 더 이상 공동의 이익뿐 아니라 개인의 이익을 늘릴 수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적자생존”의 이론에 따라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인류는 점 점 더 개인주의적 성향을 띠게 되었고,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출산율은 줄게 된 것이다

* 모의면접 최우수상은 매월 마지막 주에 발표 및 시상하며, 경품은 회원 정보에 기재된 휴대폰 번호로 발송됩니다. 휴대폰 번호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품 제공 시, 개인 정보(성명, 생년월일, 주소 등)는 세무 당국에 제공될 수 있습니다.

지난 기출면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