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역으로 바로가기 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자세히 보기

통합검색

검색
BETA
무체교사모집 재택담임모집 강사모집

  • 전체강좌 맛보기
  • 강좌 한눈에 보기
  • 선생님 소식 SMS 서비스
  • 쿠폰 등록하기
  • FAQ 바로가기

도전! 기출면접

입시전략 연구소 > 면접기출 > 도전! 기출면접
모의면접 참여기간 : 2024.05.07 ~ 2024.05.31 최우수상 발표일 : 2024.06.07
2023년자사고 강원 민족사관고 기출문제
Q. 아래 제시문을 읽고 친한 친구가 A와 같은 상황에 있다면 어떤 조언을 할 것인지 말하시오.

A는 학원을 다니지 않고 스스로 공부하여 중학교에서 1~2등을 하는 학생이다. A는 전국단위 자사고에 진학했고 첫 시험을 보게 되었다. 대부분의 과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고 특히 영어의 점수가 가장 낮았다. A는 좌절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했다. 하지만 두 번째 시험에서 영어 점수는 조금 올랐지만 나머지 과목은 오히려 더 떨어졌다. 주변 친구들에게 조언을 구하니 대부분 유학 경험이 있거나 어렸을 때부터 학원에 다녀 영어 실력에 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참여하기

※ 참여하기 버튼을 클릭 후 > 컨설턴트 1:1 게시판에서 머리말을 ‘도전! 기출면접’으로 선택후 내용을 등록해 주시면 참여가 완료 됩니다.

2023년자사고 강원 민족사관고 모의면접 최우수상 수상자를 발표합니다. 축하합니다!
한*지 (hhj******08) 엠友
첫 번째 시험에서 전반적으로 낮았었고 그중에서 영어가 특히 낮아서 두 번째 시험에서는 영어 공부를 하는데 시간 투자를 많이 하다 보니까 다른 과목에 대해서는 공부가 많이 안된 것 같아. 우선 시험지에서 네가 실수한 부분이 어느 부분인지 또 부족한 건 어느 부분인지를 확인하면서 개선해나가는게 중요할 것 같고 그에 따른 시간 배분도 적절하 게 하는게 좋을 것 같아. 마지막으로 다른 친구들은 유학을 갔었거나 어렸을 때부터 학원을 다녀서 너보다 준비할 수 있었던 게 많은 건 사실이야, 그래서 나는 네가 이걸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시간이 지나는 거뿐이라고 생각해. 다른 친구들이 5분 공부할 때 너는 8분 공부하고 이런 방식으로 그 격차를 줄여나간다면 언젠가는 네가 시험을 더 잘 칠 수 있을 거야. 당장은 어려울지 몰라도 꾸준함이 가지는 힘이 있으니 난 네가 잘할 수 있을 거라 믿어!
이*나(fb****5) 엠友
노력을 했지만 결과가 따라와 주지 않는 건 아주 슬픈 일이다. 그리고 이런 일을 겪으면 정서적으로 힘들고, 자신감과 자존감이 떨어지기도 한다. 그래서 일단 친구가 무너지지 않도록 응원을 해줄 것이다. 곁에 있어주면서 "넌 지금까지 스스로 잘 해왔잖아. 그거 진짜 아무나 못하는 대단한 거야. 게다가 영어는 공부하니까 올랐다며. 너 할 수 있어." 같은 말들로 심란할 친구를 위로해 준다. 그리고 친구가 영어 때문에 고민하는 거라면, 지금은 유학을 갈 수가 없으니 물론 학원을 다니면 좋긴 할 거라 말할 거다. 학원에선 이런저런 것들을 일일이 케어해주니까 말이다. 하지만 친구는 스스로 공부해서도 1~2등을 할 수 있었으니, 그 요령과 열정으로 계속 공부하면 혼자서 해도 잘 할 것 같다. 공부는 하는 만큼 따라온다고 생각하므로 A가 자기도 학원에 다녀야 할 것 같고, 영어성적을 혼자서 올리는 게 부담될 것 같다면 학원에 가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할 거다. 계속 다닐 필요는 없을 테지만 학원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가서 그곳에서 가르치는 공부 방법을 익혀보는 것은 좋은 경험이 된다. 그렇게 익히고 나서 다시 혼자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하지만 계속 혼자 해보고 싶다면 학교 선생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전국 단위 자사고에서 가르치는 선생님들은 실력이 좋을 테니, 모르는 걸 학구적으로 물어보고 배우면 성적도 올리고 선생님들과 친해질 수도 있다. 그리고 마지막엔 모든 것은 친구가 마음 가는 대로 하라는 것을 강조할 것이다. 나는 무언갈 강제하는 게 아니고 조언을 할 뿐이며 내 생각에도 틀린 게 있을 수 있으니 선택은 네 몫이라고 말이다. 그래야 친구가 선택을 내리고 수행하고 나서 깨닫는 바가 더 클 거다.
이*채(cu******n49) 엠友
제가 A에게 조언을 한다면 '나는 네가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알고, 너의 방법을 무시하는 것도 아니야. 왜냐하면 너는 학원도 다니지 않고 중학교에서 항상 전교 1~2등을 유지할 만큼 결과로 증명을 했으니까. 그런데 네가 자사고에 진학해서 시험을 보고 한 과목만 신경 쓰다가 다른 과목 점수가 떨어지는 것처럼 시험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결과를 얻었으면 너의 공부 방식을 고쳐보는 건 어떨까? 내 경험상 시간을 정해 놓고 공부하는 것보다 양을 정해 놓고 공부하면 시간에 쫓기는 것보다 양이 줄어드는 게 느껴지고 더 꼼꼼하게, 나의 약점도 잘 파악하면서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아. 너는 어때?'라고 말해줄 것 같습니다.
김*솔(ms****24) 엠友
영어가 성적이 잘 안 나와서 열심히 했는데 영어 성적은 올랐지만 다른 과목은 오르지 않아 속상했구나. 주변 친구들은 유학을 다녀오거나 어릴 적부터 영어를 접해서 영어에 뛰어나 너 자신을 비교하게 될 수도 있어. 너무 힘들겠지만, 나는 네가 다시 일어설 거라 믿어 의심치 않아. 공부 실력이라는 게 원래 쭉쭉 늘어나다가 잠깐 정체기가 있고, 그걸 견뎌내면 다시 올라가는 거라고 하잖아? 나는 네가 지금 그 로딩 상태에 있다고 생각해. 로딩 상태는 20프로여도, 80프로여도 밖에서는 그냥 로딩 상태처럼 보이잖아. 너도 지금 정체기가 온 것 같아 속상하겠지만, 사실 너는 속으로는 매일매일 1퍼센트씩 자라나고 있다는 거야. 너는 평소에 다른 과목에도 실력이 있었고 이번에 영어성적으로 올려서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다음 시험에는 모든 과목을 공부하는 방법을 안 채로 임하는 거잖아? 나는 이게 오히려 너에게 하나의 밑받침이 되었다고 생각해. 널 늘 응원할게. 힘내!

* 모의면접 최우수상은 매월 마지막 주에 발표 및 시상하며, 경품은 회원 정보에 기재된 휴대폰 번호로 발송됩니다. 휴대폰 번호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품 제공 시, 개인 정보(성명, 생년월일, 주소 등)는 세무 당국에 제공될 수 있습니다.

지난 기출면접